본문 바로가기
호흡기질환

처방없이 진통제 알아서 먹기! (타이레놀, 게보린, 탁센 등등..)

by 밀양새댁 2020. 2.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 공부하는 약사 밀양새댁 입니다.

첫 포스트로는 처방없이 구매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 진통제 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모두 통증을 달고 사는 것 같습니다. 어렸을 때는 공부 때문에 두통, 직장인이 되고나서는 상사때문에 복통, 노인이 되고서는 관절통...

우리는 이렇게 일상생활을 하면서 한 번쯤 통증을 경험하게 되고, 그렇다고 병원을 가기에는 조금 애매한 경우들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약국을 따로 방문하여 진통제를 구매하게 되는데, 약국 방문시 구매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들에게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015년 헬스 뉴스에 올라온 기사입니다. (링크 클릭 가능) 국내 진통제 시장은 한국얀센 '타이레놀'과 삼진제약 '게보린'이 양강구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세계 1위 진통제인 한국화이자 '애드빌'은 마케팅 전략 실패로 인해 부진한 매출을 보이고 있습니다.

 

 

진통제는 크게 3가지 작용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1. 해열 : 열을 낮추는 작용

2. 진통 : 통증을 경감시키는 작용

3. 소염 : 염증을 줄여주는 작용

 

   * 염증 : 염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세포의 손상을 줄 수 있는 모든 것을 염증의 원인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상처가 나서 진물이 나거나, 목이 붓거나, 관절이나 근육이 파열되거나, 발이 삐어서 열감이 생긴다거나 등등 을 모두 염증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적, 발열, 부종, 통증이 유발되는 현상을 염증 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진통제는 각자의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자신의 상황에 맞게 올바른 약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의약품 진통제는 20가지 이상이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의약품들만 소개 드립니다.

진통제는 성분에 따라 크게 2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2. NSAIDs 계열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은 빨간색 으로, NSAIDs 계열은 보라색으로 표시했습니다 ^^ 읽을 때 참고해 주세요.

 


1.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 열을 동반한 두통에 사용

- 예시 : 타이레놀, 챔프, 서스펜, 펜잘, 게보린, 그날엔

 

타이레놀정500mg
- 성분함량 : 1정 중 아세트아미노펜 500mg
- 용법용량
: 만 12세 이상 소아 및 성인 : 1회 1~2정씩 1일 3~4회 (4-6시간 마다) 필요시 복용한다.
: 1일 최대 4g(8정)을 초과하여 복용하지 않는다.
: 이 약은 가능한 최단기간동안 최소 유효용량으로 복용한다.

타이레놀이알서방정
- 성분함량 : 1정 중 아세트아미노펜 650mg
- 용법용량
: 12세 이상의 소아 및 성인 : 매 8시간마다 2정씩 복용
: 24시간 동안 6정을 초과하지 말 것

어린이용타이레놀정80mg
- 성분함량 : 1정 중 인캡슐레이티드아세트아미노펜 88.89mg (아세트아미노펜 80mg)
- 용법용량
: 만 2세 ~ 만 12세 복용
: 이 약은 가능한 최단기간동안 최소 유효용량으로 복용하며, 1일 5회 (75mg/kg)를 초과하여 복용하지 않는다. 몸무게를 아는 경우 몸무게에 따른 용량 (10~15mg/kg)으로 복용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우먼스타이레놀
- 성분함량 : 1정 중 아세트아미노펜 500mg, 파마브롬 25mg
- 이뇨성분 함유로 몸이 붓는 것을 완화해줍니다.

게보린정
- 성분함량 : 1정 중 아세트아미노펜 300mg, 이소프로필안티피린 150mg, 카페인무수물 50mg
- 용법용량
: 성인 1회 1정 1일 3회 식후복용
: 15세 미만 소아는 금기
펜잘큐정
- 성분함량 : 1정 중 아세트아미노펜 300mg, 에텐자미드 200mg, 카페인무수물 50mg
- 용법용량
: 1일 3회까지 공복시를 피하여 복용. 복용시간은 4시간 이상으로 한다.
: 성인(만 15세 이상) : 1회 1정 1일 3회

펜잘나이트정
- 성분함량 : 1정 중 아세트아미노펜 500mg, 디펜히드라민시트르산염 38mg
- 용법용량
: 성인 1회 1정 취침 전 복용, 필요한 경우 1일 2회까지 복용할 수 있다.
: 불면증을 수반하는 통증의 완화

cf. 펜잘레이디정 : 월결통 약이어서 이부프로펜으로 변경되어 포함된 것 같네요. 아세트아미노펜 없음
대부분의 종합감기약,근이완제에는 아세트아미노펜이 포함되어 있기에 용량 반드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1) 소염작용이 없다!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의약품은 NSAIDs와 달리 소염작용이 없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염증작용 없이 가벼운 두통, 열을 수반하는 몸살감기인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간에 부작용을 일으키는 것이 특징

 

이전에 아세트아미토펜이 든 진통제가 심각한 간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는 뉴스가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연구팀은 80명에게 아세트아미노펜 함유 진통제를 하루 4g(하루 최대 복용량 (8정)) 14일간 복용하도록 하였는데요, 이 결과 38%가 정상 범위보다 3배 이상 높은 ALT(GPT) 수치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ALT는 간 세포가 파괴되면 혈액으로 빠져나오는 효소로, 간 세포가 많이 손상될수록 수치가 올라갑니다.

 

따라서 간염, 간경변 등 간질환이 있는 사람은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든 진통제를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매일 3잔 이상 술을 마시는 사람은 복용 전 의사/약사와 상담하도록 명시되어 있습니다.

 

3) 심혈관 질환자는 복합제제 구매시 주의하자 - 카페인 주의!

 

'아세트아미노펜 + 카페인'으로 구성된 복합제제 진통제들이 있습니다. (펜잘, 게보린 등)

카페인이 중추신경을 흥분시키면 아세트아미토펜의 진통제가 강화된다는 것이 카페인을 추가한 이유입니다.

 

하지만 카페인을넣으면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위산 분비가 증가되는 상황으로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성 두통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카페인의 하루 섭취 허용량은 200mg인데, 진통제 한 알엔 50mg 가량의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심혈관 질환이 있거나 위궤양이 있는 환자,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은 이 약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하지만 임신부, 고령자 에게 안전한 약!

 

위 내용들만 보면 타이레놀이 별로인 것 아닌가... 하실텐데요,

임신부, 수유부, 고령자 에게 안전한 약입니다.

 

기형아 걱정에 진통제 복용을 무조건 거부하는 임산부들이 있는데, 아픔을 무조건 참으며 스트레스를 받기 보다는 안전한 진통제를 사용하여 효과를 얻는 것이 좋겠죠.

*그래도 임신 4~10주는 태아의 기관이 완성되는 민감한 시기이기 때문에 약물 복용에 신중해야 합니다.

 

FDA의 분류 기준에 따르면, 임산부에겐 아세트아미노펜 (B등급) 이 아스피린, 카페인, 이부프로펜(모두 C등급) 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하였습니다.

*B등급 : 동물시험에서 태아에 대한 독성이 없음
*C등급 : 동물시험에서 태아에 대한 위험성이 나타났으나,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없는 상태

 

 

 


 2. NSAIDs 계열

-염증을 수반하는 치통, 생리통, 골관절염 등에 효과적

-목에 염증이 수반되는 목감기에도 좋다.

-예시 : 이지엔6프로, 솔루펜, 탁센(연질캡슐)

 

 

약국 방문 시 일반적으로 약사님들이 권장해 주시는 약은 대부분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입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복용시 단시간에 해열/소염/진통 완화 효과 나타내어서, 통증 고열 등과 같이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는 증상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1) 위장장애가 생길 수 있다 - 식후 복용 추천! 만약 위장장애가 심한 환자라면 아세트아미노펜 복용.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비교적 안전한 약물로 알려져 있지만, 장기간 복용할 경우 위장관 출혈이나 궤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염진통제는 치료 목적을 위해 필요한 최소 유효 용량으로 가능한 단기간에만 사용하여야 한다는 걸 기억해 주세요.

통증이 없어지지 않는다고 해서 두 배의 용량으로 복용하거나 복용 간격을 줄이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용법/용량을 지켜야 합니다.

특히, 매일 세잔 이상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를 복용할 경우 위장출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도 반드시 상의가 필요합니다!

 

 

2) 손/발등의 부종 및 알러지 반응 주의!

 

기타 부작용으로는 위장관 외에 가슴통증, 혈관계 질환, 고혈압, 빈혈, 피부 알레르기 반응, 간장애 등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복용을 중단하고 즉시 약사님과 상의해 주세요.

진통제를 구매하기 전에 꼭! NSAIDs에는 부작용이 있는 분은 말씀해 주세요. 아세트아미노펜 진통제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

 

1) 이부프로펜 : 대표적인 소염진통제 성분인 이부프로펜은 해열 작용이 뛰어나 빠르게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치료해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감기약으로 자주 쓰이며 생리통에도 효과적입니다.
- 하루 최대 1200mg 복용 가능
- 자궁 이행률이 높고 자궁수축억제작용이 있어서 월경통에 효과적 (프로스타글란딘 생성 억제)
- 예시 : 디퓨탭서방정 600mg, 부루펜정 200mg 및 400mg, 애드빌정 200mg
2) 덱시부프로펜 : 덱시부프로펜은 이부프로펜에서 부작용을 줄인 성분입니다. 이부프로펜과 약효는 동일하되 위장에 부담이 덜하므로 평소 위장 기능이 약하다면 덱시부프로펜 성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활성화 시간이 짧아 빠른 통증 완화 가능
- 체내에서 빠른 배출
- 특히 시럽 제제로도 판매되어 유/소아에게도 투약할 수 있습니다. 맥시부펜! (단, 생후 6개월 이상부터 사용)
- 예시 : 굿스펜연질캡슐 300mg, 맥시부펜시럽 12mg/1ml, 솔루펜연질캡슐 300mg
3) 나프록센 : 가장 강력한 진통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작용시간이 길기 때문에 하루 두번만 복용 가능합니다.
- 다만 해열효과가 미비하기 때문에, 치통 및 관절염, 급성통풍 등 통증의 강도가 쎈 경우에 사용하게 됩니다.
- 나프록센의 허가사항 최대용량은 1,350mg 이며, 최대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복용합니다.
- 예시 : 탁센연질캡슐 250mg
4) 아세틸살리실산 : '아스피린'이라는 제품명으로 유명한 아세틸살리실산은 혈액의 응고를 막아 심혈관 질환이나 심근경색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어린이와 천식이나 두드러기 등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위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신중하게 사용해야 됩니다.
- 아스피린 100mg이하 : 혈전예방약 (심근경색, 뇌졸중예방) / 아스피린 500mg : 해열진통제

 

결론적으로,

 

위장장애가 있거나 NSAIDs에 알러지가 있으신 분들은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을,

술때문에 간이 안좋으신 분이나 월경통, 치통 등 염증이 수반된 통증이 있는 분들은  NSAIDs 계열을 찾아주세요 ^^

 


 

지금까지 공부하는 약사 밀양새댁 이었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이나, 앞으로 포스팅하면 좋을 주제들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