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기타

식중독약? 식중독 김밥 사건으로 알아보는 살모넬라균 증상과 치료

by 헬렌 Helen 2024. 12. 26.
반응형

 

 

헬렌케어 약국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다양한 정보들이 있는 블로그 입니다.



이번에는 식중독에 관련한 포스팅입니다.

우리 주변에서 식중독은 종종 일어나고 있는 질병입니다.

 

 

 

여전히 흔하게 일어나는 질병, 식중독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있는 김밥 가게에서 집단 식중독 사건이 있었는데요,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고양, 파주의 김밥집에서도 식중독 사건이 일어났어요.

식중독으로 사망까지 하다니 무서운 일이죠 ㅠㅠ

 

https://www.yna.co.kr/view/AKR20210827035100060?input=1195m

 

성남·고양 이어 파주서도 김밥집 고객 10여 명 식중독 증세 | 연합뉴스

(파주=연합뉴스) 노승혁 기자 = 경기 성남과 고양에 이어 파주에서 김밥집 음식을 먹은 주민들이 집단 식중독 증상을 보여 보건당국이 역학조사를 ...

www.yna.co.kr

 


보건당국에 따르면 환자들의 균 검출 결과 살모넬라균이 검출되었다고 해요.

살모넬라균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균 가운데 하나입니다.

 

 

 

식중독이란?

 

살모넬라 식중독에 대해 알아봐요

 

 




식중독이란 식품의 섭취에 연관된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 또는 미생물이 만들어내는 독소에 의해 발생한 것이 의심되는 모든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을 말합니다.

장염이라는 말이 더 익숙할 텐데요, 장염은 소장이나 대장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대부분 음식 섭취와 관련이 있고 증상이 유사하기 때문에 식중독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식중독 원인균은 황색포도상구균, 장염비브리오,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 살모넬라, 병원성대장균 O157, 노로바이러스 등 굉장히 다양해요.




이번에 문제가 된 살모넬라균은 동물에서 감염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주로 닭과 같은 가금류가 가장 흔한 감염원 입니다. 알의 껍질에 묻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알 자체가 감염원인 경우도 있습니다.

살모넬라균은 열에 취약해서 저온 살균(62~65도에서 30분 가열)으로 사멸되기 때문에 계란을 익히면 감염을 피할 수 있지만, 음식 조리 과정에서 다른 식품에 대한 이차 오염이 문제가 됩니다.


이번 집단 식중독 사태가 일어난 이유도 비세척란 때문이라고 해요.

달걀 껍데기에 있던 살모넬라균이 달걀을 깨는 과정에서 음식에 들어갔거나, 달걀 만진 손을 씻지 않고 다른 음식을 조리하게 되면 칼이나 도마, 식재료 등을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살모넬라균은 가열에는 약하지만 저온, 냉동 및 건조 상태에서는 사멸되지 않습니다.

특히 35~36도 내외에서 번식 속도가 빠르다 보니 무더운 6~9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어요.

 

 

 

식중독 증상과 치료

 

 


식중독은 오심, 구토, 복통, 설사, 발열 등의 증상이 발생할 경우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잠복기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해요.

때때로 알레르기 같이 발진이나 두드러기도 발생합니다.



저절로 회복되는게 대부분이지만, 일차적인 치료는 구토나 설사로 인한 체내 수분 손실을 보충하고 전해질 불균형을 교정하기 위한 수액 공급입니다.

설사가 심한 상태에도 수분을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물을 많이 마시면 탈수 예방에 좋습니다.





그리고 설사가 지속된다고 해서 식중독 약을 따로 약국에서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설사로 인해 지사제를 찾게 되는데, 지사제를 먹으면 설사가 멈추게 되어 위장 안에 세균이 계속 머물게 되고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식중독 증상인 구토는 위장 내 독소를 체외로 배출하는 반응이고, 설사는 장내 독소를 씻어내는 반응이기 때문이에요.

그러므로 약을 사용하는 것보다 상태가 나아질 때까지 먹는 것을 주의하고 탈수 예방에 신경쓰도록 합시다.



포도당이나 전해질이 포함된 물은 순수한 물에 비해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끓인 물에 설탕이나 소금을 타서 마시거나 시중의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너무 증상이 심하다면 꼭 병원에 찾아가 구체적인 균검사 진료를 받도록 합시다.




여름에는 무엇보다 손씻기! 손씻기가 중요하구요,

음식물을 익혀서 먹고 물을 끓여 먹도록 합시다.



모두모두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

다음에 더 좋은 글 더 도움되는 글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