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헬렌케어약국 입니다.
오늘은 위산과다로 인해 속이 쓰릴 때 복용해 볼 수 있는 약국 짜먹는 위장약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꽤 다양한 제품들이 있는데요, 일단은 대표적인 3가지 제품 (알마겔 / 개비스콘 / 겔포스) 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이런 짜먹는 위장약을 임산부도 복용해도 되는지에 대한 질문이 많아서 이에 대한 대답도 추가해 두었습니다 :)
우리 몸에서 위산이 필요 이상으로 분비될 경우 위통 및 속쓰림이 발생하게 됩니다.
개인차는 있지만 주로 자기 전, 또는 식사 후 30분 ~ 2시간에 속쓰림이 나타나는데, 수 분 정도 증상이 지속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자극적인 음식섭취, 스트레스 때문입니다.
위산이 과다 분비되면서 속쓰림이 발생하면 신트림, 위통 등도 함께 나타나는데, 공복 시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생활습관은 쉽게 고치기 어려워서 약을 먹고 나서도 재발하는 경우가 흔한데요,
속쓰림 증상이 사라지더라도 과식, 폭식 및 야식을 피하고, 맵고 짠 음식, 술, 커피 등 위장을 자극하는 음식 또한 피해야 합니다.
이렇게 위산과다로 인해 생기는 속쓰림은 위산을 중화시켜주는 제산제로 해결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의약품은 과다 분비된 위산을 직접적으로 중화시켜주는 제산제입니다.
짜먹는 알마겔은 알마겔현탁액과 알마겔에프현탁액이 있는데요,
성분과 효능은 같지만 함량 차이만 있습니다.
알마겔에프의 에프는 Forte(강하게)의 F를 뜻하는데, 그래서 더 함량이 조금 더 높습니다.
구성성분은 알마게이트로, 위산을 중화시켜 속쓰림과 위통을 완화해 주는 제산제 성분입니다
위산과다, 속쓰림 증상에 알마겔 복용 추천
겔포스도 마찬가지로 두 종류인데, 겔포스엠과 겔포스엘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공통성분은 인산알루미늄, 수산화마그네슘, 시메티콘입니다.
인산알루미늄과 수산화마그네슘은 위산을 중화시키는 효과 및 손상된 위벽을 보호해 주고,
시메티콘은 위장에 형성된 가스 배출을 도와 복부팽만감 완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두 의약품의 큰 차이점은 DL-카르니틴의 포함 유무 입니다.
이 성분은 지방산 대사의 조효소인데요,
위장의 연동운동과 소화액 분비를 촉진해 주는 성분입니다.
따라서 속이 쓰리는데 소화도 안되는 경우라면 겔포스엘이 더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위산과다, 속쓰림 증상과 더불어 위부 팽만감이 있다면 겔포스 복용 추천
+ 소화불량 증상도 있다면 겔포스엘 추천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약은 개비스콘입니다.
개비스콘 페퍼민트와 개비스콘 더블액션의 구성성분은 알긴산나트륨, 탄산수소나트륨, 탄산칼슘 입니다.
탄산수소나트륨과 탄산칼슘은 위와 마찬가지로 위산을 중화시켜주는 제산제이고,
주성분은 알긴산나트륨 입니다.
알긴산나트륨은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점액질을 형성하는데요, 이게 위장 상부에 막을 형성해서 위산이 식도로 역류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페퍼민트와 더블액션은 제산제의 함량 차이만 있는데요, 더블액션이 탄산칼슘 함량이 2배 정도 높습니다.
위산 역류 증상이 있을 때 게비스콘 페퍼민트를 먼저 먹어보다가 효과가 부족하다면 더블액션을 복용해보면 좋겠습니다.
위산과다로 인해 신물이 역류된다면 개비스콘 추천
위와 같이 짜먹는 위장약에 포함되어 있는 알마게이트, 알루미늄, 마그네슘, 칼슘 성분들은 테트라사이클린 계열의 항생제 (예 : 미노씬 캡슐, 독시사이클린 캡슐), 철분제 등과 동시 복용 시 흡수를 방해하여 약물의 효과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함께 복용해야 할 경우 2시간 정도 간격을 두고 먹도록 합니다.
만약 2주 이상 복용을 해도 속쓰림 증상이 지속된다면 원인 진단을 위해 병원에 방문하도록 합시다.
임산부는 뱃속의 아기가 점점 커지면서 소화기관을 압박하기 때문에 속쓰림을 겪게 되는데요,
알마겔과 개비스콘은 임산부가 복용해도 되는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겔포스의 경우 가스제거 성분인 시메티콘 때문에 임산부는 복용을 피해야 하겠습니다.
평소 식사를 할 때 음료를 적게 마시거나, 식사 직후 눕지 말고 잘 때는 베개로 머리를 높게 하는 것이 속쓰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